레거시 닷넷 프레임워크를 델파이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 과정은 마이그레이션 대상에 따라 쉬울 수도 있고 지루할 수도 있다. 게다가 레거시 프로젝트의 기반 기술을 다른 새 기술 환경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은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새로 만드는 리엔지니어링 작업이기 때문에 엄청난 시간이 소요된다.

기술 분야에서 애플리케이션 마이그레이션이라는 용어는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앱을 배포할 때, 다른 기술로 이전할 때 (예를 들어, 닷넷에서 델파이 파이어몽키로 이전하는 경우),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기술로 처음부터 새로 만들 때, 심지어 데이터베이스를 다른 플랫폼으로 옮길 때에도 마이그레이션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제공하는 화면이 현대식이 아니거나, 적용된 UI 콘트롤이 2000년에 만든 것 같은 모습일 때, 우리 대부분은 새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사용하는 앱이 새 운영 체제와 새 아키텍처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부드럽게 작동하지 않을 때,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하다.
  • 더 이상 사용하는 기술의 공식 지원이 제공되지 않을 때, 새 버전 또는 시중의 다른 새 기술로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때이다.
출처: Microsoft Insider

마이그레이션 이슈를 미리 예방하고 싶다면?

문제는 언제든 생기기 마련이다 – 어떤 기술이든 마이그레이션에는 항상 위험이 따른다. 새 기술로 마이그레이션 된 소스 코드가 전과 동일하게 잘 작동하면 좋겠지만, 구조가 잘 잡혀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당신의 소스 코드는 여전히 예전의 오래된 소스 코드이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충분히 올바른 지식이 있고 새로운 현대식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되어야 가치있는 진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하다.

게다가, 예전 프로젝트에서 이미 사용하던 컴포넌트와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만약 대체 가능한 라이브러리가 없다면 새로 개발하거나 또는 새 버전으로 포팅 작업을 하기 위한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다.

왜 델파이로 마이그레이션해야 할까?

델파이는 RAD, 즉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술 중 하나이다. 크로스-플랫폼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를 만들 때 드는 시간이 몇 배 빠르다.

  •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안드로이드, iOS, 맥OS, 윈도우, 리눅스용 앱 개발 – 심지어 구현 로직은 델파이와 써브 파티 도구를 통해 웹 앱에서도 사용 가능
  • 클라우드 연결 능력,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컴포넌트
  • 모바일 앱을 위한 반응형 UI와 빠른 프로토타이핑
  • 수백 명의 컴포넌트 작성자들이 만드는 방대한 컴포넌트 세트
  • 30초 이내에 모든 기능을 갖춘 앱을 만들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로우 코드 마법사

어떻게 하면 마이그레이션이 죽은 기능을 도려내는 기회가 될 수 있을까?

마이그레이션을 고려하기 시작했다면, 비즈니스 분석을 수행하고 새로운 사용 사례를 만들고, 사용되지 않는 코드는 제거한다.

재작성과 리팩토링 과정을 통해 깔끔한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고 심지어 더 빠르게 작동하도록 코드를 튜닝할 수도 있다.

닷넷을 델파이 파이어몽키로 어떻게 마이그레이션을 하면 네이티브이면서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할 수 있을까?

C#과 오브젝트 파스칼은 동일한 저명 엔지니어가 설계했기 때문에 이 두 언어는 몇가지 측면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구문은 조금 다르다. 성공적으로 오브젝트 파스칼로 재작성하려면 마르코 칸투의 오브젝트 파스칼 핸드북을 참고하자.

델파이 10.3 버전부터, 델파이 언어는 지역 변수 선언과 인라인 변수 타입 추측이 더 유연해졌다. 덕분에 마이그레이션이 더 용이해졌다.

더 나아가, 프로젝트에서 RESTful 웹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은 C#과 델파이 개발자 모두 서로 비슷하다. 예를 들어 JSON 클래스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다루게 되는데, 대부분의 C#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방식이다. 또한, 델파이 파이어몽키는 수백가지 컴포넌트가 들어 있어서 상황에 맞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다.

추가로, 써드 파티 런타임 환경을 사용하면 델파이 안에서 닷넷 런타임 라이브러리들을 활용할 수 있어 라이브러리를 며칠에 걸쳐 재작성할 필요가 없다.

왜 다음 프로젝트에서 델파이를 선택하는 것이 마땅한 지 꼭 확인해보기 바란다.

델파이는 WPF나 Electron보다 훨씬 더 뛰어난 소스 코드 보안성을 제공합니다.

api C++ c++builder c++빌더 code database Delphi fmx IDE ideas interbase ios migration modernization news python radstudio RAD스튜디오 tips UI UIUX vcl windows 개발 개발사례 개발팁 교육 기술레터 기술백서 데이터 데이터베이스 델파이 마이그레이션 모바일 윈도우 윈도우11 인터베이스 출시 코드 파이썬 파이어몽키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현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