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Con 요약] Spring4D 소개 – 델파이 개발을 한 수준 높이기


Spring4D 소개 – 델파이 개발을 한수준 높이기 (Introduction to Spring4D – Taking Delphi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를 요약했습니다. (이 요약 번역은 원본 비디오와 내용이 일부 다르거나, Q&A등 일부 생략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스프링4D는 델파이 개발을 더 쉽고 더 견고하게 할 수 있도록 미리 구성된 라이브러리입니다. 많은 개발자들에게 필요했던 타입과 확장 기능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 포인터를 사용하면 메모리 누수 걱정없이 오브젝트를 만들어 쓸 수 있습니다. Spring4D의 컬렉션은 컬렉션이나 리스트 관리가 매우 간편합니다. (이런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코드는 더 짧아지고, 일관성과 품질은 더 높아집니다.

  • Spring4D란?
  • Spring4D를 받는 방법
  • Spring4D의 기본 구성
  • Spring4D 구성 요소: Spring.Base
  • Nullable<T>
  • Event<T>
  • 스마트 포인터 (Shared<T> 와 Weak<T>)
  • Collections
  • Collections 인터페이스
  • 읽기전용 vs 불변
  • IEnumberable<T>
  • 스트리밍과 지연 실행
  • ICollection<T>
  • IList<T>
  • IMap, IDictionary, IMultiMap
  • 더 많은 내용

발표자 (Stefan Glienke)는 델파이 경력 20년이 넘은 개발자이며, Spring4D 오픈소소의 개발 책임자입니다. (웹페이지: https://delphisorcery.blogspot.com )

Spring4D 란

  • 델파이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2010년에 출시된 XE와 그 이후 버전에서 사용 가능)
    • 상업용 무료 사용 (아파치 2.0 오픈 소스 라이선스)
    • 델파이 RTL 확장
    • 제네릭스(Generics)와 RTTI를 적극 활용
    • 계속 발전하는 중이고 상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활용되고 있음
  • 원칙: “골라 쓰기” – 원하는 것만 골라서 사용할 수 있다. 강제하지 않는다.
  • 버전: 2020년 12월 현재 1.2.4 – 곧 2.0 발표 예정

Spring4D를 받는 방법

  • Git에서 내려받기 https://bitbucket.org/sglienke/spring4d.git (버전콘트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전체 파일 다운로드)
  • Build.exe 를 실행하여 간편하게 설치/설정 가능 (또는 전체 파일을 직접 컴파일 하여 사용하기)
  • 코드를 모두 받아서 컴파일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미리 컴파일된 .dcu를 사용하는 것이 편함 (단 몇초지만 매번 컴파일하는 시간도 아끼자)

Spring4D의 기본 구성

  • Base: RTL 확장, 컬렉션
  • Core: 의존성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 컨테이너, 인터셉션/목킹(Mocking)
  • Data: ObjectDataSet을 이용해 (TDBGrid 등) 데이터를 인식하는 UI 콘트롤에 연결
  • Persistence: ORM
  • Extensions: 암호화 및 기타 유틸리티 (암호화는 다른 암호화 전문 라이브러리보다 약함)

Spring4D 구성 요소: Spring.Base

  • Nullable<T>
  • Event<T> 멀티 캐스트 이벤트
  • 스마트 포인터 (Shared<T> 와 Weak<T>)
  • Collections: 가장 많이 활용되는 라이브러리
  • IEnumerable<T>
  • 리스트, 딕셔너리, 멀티맵, 세트, 큐

Nullable<T>

  • 특정 타입을 지키는 데이터 타입(Type safe date type) 이면서도 Null값을 가질 수 있다.
  • Null (값이 없음)을 넣기 위해 아래와 같이 억지로 만든 값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 날짜 타입에 “날짜가 주어지지 않음”을 넣기 위해 -40000 이라는 가상의 값 넣기
    • Boolean에 “참인지 거짓인지 모름”을 넣기 위해 True/False/FileNotFound로 Inum을 직접 만들기
  • Variant 타입과는 다름
    • Variant는 호환 가능한 타입 변환을 암시적으로 수행하므로 언제든 다른 타입으로 변환될 여지가 있지만 Nullable<T>는 타입을 지키므로 정해진 타입 이외에는 담을 수 없다.(type safe)
    • 예를 들어 Variant에는 숫자 3과 문자열 ‘3’을 모두 넣을 수 있고, 상황에 따라 사용되지만, Nullable<Integer>에는 정수 3만 넣을 수 있고 문자열 3을 넣을 수는 없다.

//// Nullable<T> 예문

Event<T>

  • (필요한 타입을 따로 만들 필요없어서 사용이 쉬운) Observer 패턴과 유사하다.
  • publish와 Subscribe를 구현하기 간단하다. 델파이에서 일반 이벤트 사용하는 것과 방식이 같다.
  • 제네릭 타입을 사용하므로 파라미터와 리턴 타입이 유연하다
    • <T>에 (TNotifyEvent 등) 원하는 타입을 지정하면 된다.
  • 빠르고 쓰레드에 안전하다

//// Event<T> 멀티 캐스트 이벤트 예문

스마트 포인터 (Shared<T> 와 Weak<T>)

  • 오브젝트와 기타 리소스의 생명주기가 관리 능력 추가
  • try finally 를 사용하여 명시적으로 오브젝트를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 이점은 여러 리소스 간에 오브젝트를 주고 받는 것 역시 간편하게 해준다.(어느 곳에서 제거해야 하는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 Weak<T>에서는 순환 참조 문제가 없다 (심지어 델파이에 [Weak] 속성이 추가되기 전부터 있었다)
  • 보너스: Weak<T>로 만든 오브젝트는 모든 플랫폼에서 작동한다. 또한 오브젝트가 제거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 스마트 포인터 (Shared<T> 와 Weak<T>) 예문

이 외에도 다음의 내용들을 다룹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원본 비디오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Collections
  • Collections 인터페이스
  • 읽기전용 vs 불변
  • IEnumberable<T>
  • 스트리밍과 지연 실행
  • ICollection<T>
  • IList<T>
  • IMap, IDictionary, IMultiMap
  • 더 많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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